개인 기록/대학원 진학 & Tip

2023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인공지능응용전공 서류, 면접 후기

LiDARian 2023. 6. 16. 18:00
반응형

최근에 인공지능 대학원 합불 결과가 나온 김에, 각 학교별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고려대학교는 컨택의 영향이 큰 편이라고 한다. 물론 당연히 컨택을 안하고 진학을 하려고 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진학 약속을 받아놓은 곳이 없다면 서류가 훌륭하고 면접을 아무리 잘봐도 탈락될 가능성이 높다.

인턴 컨택 실패


'자대니까... 그래도 받아주시겠지'라는 어중간한 마음으로 여러 번 컨택 시도했던 것 같다. 그렇게 학부 때에만 교수님 세 분 정도에게 컨택을 시도했었다. 그런데 전부 잘 안됐다.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1. 부족한 AI 관련 경험
2. 타전공
3. (당시) 낮은 학점
정도가 원인이었을 것 같다.

그런데 기대도 안한 타대 인턴이 붙어서 거기서 인턴을 하게 되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서류


고려대는 석사과정 서류에 쓸 수 있는 것이 정말 없었다. 정말 인적사항 제외하면 쓸 것이 단 하나도 없다. 필자와 같이 다른 전공에서 지원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특히 쓸것이 없었다.

지원서에 작성할 수 있는 것이 경력과 수상 경험 정도인데, 사실 학부생 중에 두 가지를 채우기도 어렵고, 무엇보다 타전공 관련된 경력/수상은 작성하지 말라고 써져있다. 쓰더라도 지워버릴거라고... 그래서 필자도 어쩔 수 없이 거의 백지로 냈다.

정말 이게 끝이었다

그나마 뭔가 쓸만한게 많은 곳이 연구계획서인데, 연구계획서가 자기소개서는 아니라서... 연구 관련된 얘기 중심에 경험을 간간히 언급해서 썼었다.

면접


컨택을 우선시하는 경향 때문인지,  질문이 거의 없었다.
5명이 동시에 들어갔고, 면접관으로 오신 교수님은 3분이셨다.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질문을 하셨다
1. 자기소개
2. 자기소개 중 궁금한 것 아무거나 하나
3. 마무리 멘트
이정도가 끝이었다. 2번 질문은 개인마다 크게 달라서, 꼼꼼하게 준비하는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관심있다거 언급한 연구분야와 관련해서 질문이 들어왔었다.

결론


결과적으로는 불합격했다.

서류 스펙이나 면접 준비보다는, 컨택을 위한 스펙을 준비하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그게 더 좋다거나 나쁘거나 하다는 건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