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PTTA라는 challenge 제안했다. corruption은 continual하게 등장해야하고, 동시에 그 sampling간의 correlation이 반영되어야한다는 task이다. 이러한 task에 맞는 RoTTA(Robust Test Time Adaptation)을 제안했다.
2.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제안하는 방법론 자체가 구성요소가 많다. novelty가 넘쳐나는 정도. 그 구성요소를 나열해보겠다.
- Robust statistics estimation by Robust Batch Normalization(RBM)
- 일반적인 batch norm과는 다르게 EMA를 통해서 test set의 feature statistics를 update하는 방식이다.
- Category balanced sampling with timeliness and uncertainty(CSTU)
- Dirichlet distribution 따라서 메모리 뱅크에 저장할 test sample을 지정하는데, uncertainty가 최대한 낮도록, 그리고 각 class가 동등한 개수만큼 저장되도록 유도한다.
- time-aware robust training
- loss function을 새로 지정하는데, 아래와 같이 reweighting term을 각 smaple의 age에 따라서 설정한다.
- 그리고 얻은 test set sample의 strong/weak augmented sample에 대해서 cross entropy를 구한다.
- reweighting을 cross entropy에 수행한다. 이를 최종적인 loss로 사용한다.
아직 완전히 이해한 논문은 아니라서, 활용하려면 몇 번 더 읽어보고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참고 문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