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기록/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한능검) 필기/실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LiDARian 2021. 8. 20. 12:30
반응형

 

인증

 

 


 

공부과정

 

1. 강좌 수강


저는 이투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총 40~45강 정도의 분량이라 많기는 하지만, 시험에 나오는 내용을 꼼꼼히 짚어주시기에 꼭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교재는 굳이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강의를 수강하면서 선생님께서 하신 판서를 그대로 필기했고, 오히려 이게 더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2. 문제풀이


문제풀이는 그냥 기출문제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그냥 다른 거 알아보기 귀찮기도 해서, 그대로 최태성 선생님 집필서로 구매했습니다. 내용은 그냥 기출문제 그대로 + 해설이라 깔끔하기도 하고, 해설 자체가 친절하기도 해서 추천합니다.


시험전까지 절반정도까지 풀었었고, 나머지 절반은 시간이 없어서 바로 해설을 보고 모르는 것만 체크했습니다. 여러분도 시간이 촉박하면 바로 답을 보고 외우는 걸 추천합니다. 의외로 효율 좋아요.

이런 도서 아니더라도 CBT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으니 이용해보시면 좋겠네요.

3. 시험 응시


2019년 10월 즈음에 서울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한 덕인지, 시험문제도 다 아는 것 위주로 나왔고, 못 푼 문제는 24절기 맞추는 문제 하나 뿐이었네요. 결국엔 91점 받아서 1급 받았습니다!!!

4. 공부 기간


10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으니, 공부기간은 대략 한달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강의 들은게 약 3주고, 기출문제 푼게 일주일이니, 하루에 2강씩 강의 듣고, 그 후 하루에 세개 정도 기출문제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하시는 분들 모두 제가 추천드린 강의 들으시고 효율적으로 공부하셔서 빠르게 합격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공부자료 정리

https://go3.etoos.com/bigstar/sub02_bigstar_hnk.asp?TEACHER_ID=200340

 

이투스 :: 내가 앞서가는 힘, 이투스

 

go3.etoos.com

https://www.comcbt.com/xe/k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