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기록/읽은것, 느낀것, 생각한것

자청 추천도서, 『클루지』(Kluge, 개리 마커스, 2008)

LiDARian 2021. 2. 15. 19:59
반응형

1970년 4월 달 착륙을 목표로 하던, 아폴로 13호의 이산화탄소 여과기가 고장났다.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승무원 모두가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승무원들은 기지를 발휘해 비닐봉지, 마분지 상자, 덕트테이프, 양말 등... 우주선에 있는 잡동산이로 여과기를 보수했다.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Apollo_1   당시 아폴로 13호 이산화탄소 여과기. 덕트테이프로 급히 보수된 모습이다.

3명의 승무원을 살린 이 여과기만큼 클루지의 뜻을 잘 표현하는 장치는 없을 것이다. "잘 어울리지 않는 부분들이 조화롭지 않게 모여 비참한 전체를 이룬 것"이라는 설명과 함께 저자는 이러한 개념을 '클루지'라고 부른다.

 

『클루지』에서의 수 많은 주장 중 하나는 "우리의 마음은 클루지"(16p)라는 것이다.

 

흔히 우리는 척추나 꼬리뼈, 서로 이어진 기도와 식도 등, 신체로 나타나는 형질만을 진화로 인해 만들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화는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진화는 어쩌다보니 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개체가 모조리 혹은 대부분 자손을 남기지 못하고 죽고, 이것이 반복되는 일이다. 일정한 목적이 없고 그저 자연선택만 반복되기에, 진화는 본의치 않게 생존에 적합한 엉성한 도구, '클루지'를 남긴다.

 

그리고 자연선택에 영향을 준 인간의 심리와 마음 또한 클루지가 되었을 것이 당연하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은 완전하지 않은 클루지이기에, 정말로 갈대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다음 실험을 보자.

 

여러분의 핸드폰 번호 끝자리 세 개에 400을 더하라. 그리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유럽을 침입한 훈족의 왕 아틸라가 결정적으로 패배한 것은 몇 년도인가요?"

자신의 전화번호에 400을 더한 값이 600미만인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해 평균 서기 629년이라고 추측했다. 반면에 자신의 전화번호 더하기 400이 1200~1399인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서기 979년이라고 답했다. 무려 350년의 차이가 난 것이다.(68p)

 

이처럼 우리의 생각이 직전의 행동, 외부로부터의 정보에 크게 영향을 받는 현상을 '닻 내림 효과'라고 한다. 닻 내림 효과는 많은 부정적인 현상들을 암시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누군가의 뒷담화를 듣고나서 그 사람의 행동을 더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비슷한 예로, '동기에 의한 추론'도 사람들의 뇌에 큰 영향을 끼친다. 사람들은 거짓된 정보에 검증없이 쉬이 선동되곤한다.  그것이 거짓임을 알게 된 후에도, 그간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처음 들었던 거짓된 정보의 근거를 뒤적인다.

 

우린 이런 일종의 자기합리화를 매일같이 한다. 우린 가장 최근 혹은 가장 쉽게 기억 나는 것을 진실로 착각한다. 기록 상으로는 둘이 업무를 잘 분담하고 있으면서, 항상 사람들은 자신이 한 일만 더 잘 기억하고 상대방이 일 해준 것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이렇듯 우리의 뇌는 문제가 있다. 우리의 뇌는 클루지다. 『클루지』는 이런 우리의 뇌의 문제를 6개의 단원을 통해 정리한다.

 

 

출처 : http://www.yes24.com/Product/Goods/3142428


사람의 뇌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스스로의 실수를 극복할 방안을 찾게 한다. 체크리스트, 알람 등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또한 뇌에 대한 이해하는 것은 추론편향에 대항하고 장기목표에 더 근접하게 행동해야하는 것을 일부러라도 의식할 수 있다.

 

창의성과 같은 사람의 강점은 사람이 정확한 정보를 기억하지 않기에 존재 가능한 강점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해야 하지 않나 싶다. 인간이라는 종으로서의 우리를.

 

"인식은 개선을 향한 첫 걸음이다."(226p)

 

 


'클루지'에 대항하는 개리 마커스의 13가지 제안

 

  1. 대안이 되는 가설을 되도록 함께 고려하라. 즉, 반대를 생각하라

  2. 문제의 틀을 다시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어떤 문제를 다른식으로 해결하러 생각하고,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과거로 기억을 거슬러 더듬어라.

  3. 상관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다.

  4. 표본의 크기를 인식해라. 표본이 작을 때의 설명은 큰 의미가 없다.

  5. 자신의 충동을 미리 예상하고 그에 앞서 결정하라.

  6. 계획은 '조건 계획' 형태로 세워라. 'X이면 Y하겠다' 형태로 계획해라.

  7. 중요한 결정은 피로하거나 마음이 산란할 때 하지 말라. 중요한 결정의 승리의 조건은 적절한 휴식과 최대한의 주의집중이다.

  8. 언제나 이익과 비용을 비교 평가하라. 즉 기회비용을 고민하라

  9. 누군가 당신의 결정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해라.

  10. 자신에게 거리를 두어라. 지금 원하는 것을 내일도 원한다면, 그것은 중요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11.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화적인 광고에 현혹되는 것을 경계해라. 비개인적이고 과학적인 것에 비중을 둬라.

  12. 한가지에 집중해라.

  13. 합리적이게 되도록 노력하라. 이를 의식하라.


서지사항

 

제목 : 클루지

원제 : Kluge

저자 : 개리 마커스

역자 : 최호영

출판사 : 갤리온

출판연도 : 2008



클루지

클루지 뜻

자청 추천도서

Klu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