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결해야할 것
컴파일 에러
WIN32 구현
추가로 해결할 것
소수점 처리하기 : .감지시 .이후의 숫자 세는 counter를 사용.
문자 입력 모듈을 따로 함수로 빼내기. 코드가 너무 더러움.
#include<stdio.h>
#define TEXT_LENGTH 512
//matData은 행렬의 주소, *matData은 행렬의 하나의 행을 지정, **matData은 행렬의 하나의 원소(열)를 지정한다.
typedef struct Matrix{
int n, m = 0; //행렬의 행과 열의 크기
char ** matData; //행렬의 data
char * textMat;
} Matrix;
void initializeMatrix(Matrix matStruct);
void getMatrix(Matrix matStruct);
void showMatrix(Matrix matStruct);
void editMatrix(Matrix matStruct);
void killData(Matrix matStruct);
void transposeMatrix(Matrix matStruct);
void main(){
//생성된 행렬 개수를 세는 변수.
int i = 0;
//행렬구조체의 주소가 저장되는 곳. 배열로 쉽게 접근할 목적이다.
Matrix *matBox;
//초기 행렬 초기화. 초기 모든 행렬 원소가 0이 되도록 한다.
Matrix initMat;
matBox[i] = initMat;
//안내문
printf("최대 5x5 행렬을 지원합니다.\n\n");
printf("행렬의 값을 텍스트로 입력해주세요. ','는 열 방향에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하나씩 개행시킵니다.\n");
printf("숫자와 , . 외의 값을 입력하시면 에러납니다...\n");
printf("0이라고 생략하지 말아주세요!\n");
//초기행렬 입력
getMatrix(matBox[i]);
showMatrix(matBox[i]);
}
//5x5행렬을 전부 0으로 초기화한다.
void initializeMatrix(Matrix matStruct){
//이제 행과 열을 모두 0으로 초기화한다.
matStruct.matData = (char**)malloc(sizeof(char*) * matStruct.n);
for(int i = 0; i < matStruct.n; i++){
matStruct.matData[i] = (float*)calloc(matStruct.m, sizeof(float) * matStruct.m);
}
}
//text형태로 행렬을 받는다. ','로 숫자를 구분한다.
void getMatrix(Matrix matStruct){
int n, m = 0;
printf("행의 크기 n, 열의 크기 m을 차례로 입력하세요.");
scanf("%d", &n); scanf("%d", &m);
if(n > 5 || m > 5){ printf("본 계산기는 5x5까지만 지원합니다.\n"); return;}
matStruct.n = n; matStruct.m = m;
initializeMatrix(matStruct);
matStruct.textMat = (char*)malloc(TEXT_LENGTH);
scanf("%s", matStruct.textMat);
char len = strlen(matStruct.textMat);
char num = 0; //숫자를 임시로 저장할 공간이다.
char numtemp[10] = {}; //숫자를 임시로 저장할 공간이다.
char z = 0, k = 1;
char x, y = 0; // 행과 열을 표현하는 숫자다.
//문자를 행과 열로 나눠준다.
for(int i = 0; i <= len; i++){
if(matStruct.textMat[i]!="," || matStruct.textMat[i]!="." || matStruct.textMat[i]!=NULL){
//숫자 입력. 10진수 단위로 또 만들어줘야한다.
numtemp[z] = atoi(matStruct.textMat[i]);
z++;
}
else if(matStruct.textMat[i]==","||matStruct.textMat[i]==NULL){
//쉼표나 마지막표시(널값) 들어온 경우
for(j=1;j <= z;j++){
//z-j번씩 10을 곱해준다음 더해준다.
for(k=1;k<=(z - j);k++){
numtemp[j] = numtemp[j]*10;
}
num = num + numtemp[j];
}
matStruct.matData[x][y] = num; //정확한 위치에 num을 대입
num = 0;
y++; if(y > matStruct.m){y=0; x++;} //열 혹은 행 증가
}
else{
printf("Error 001");
printf("숫자와 쉼표 외에는 입력하지 마십시오.");
return -1;
}
//한 원소의 입력 후 주요 변수 초기화 작업
num = 0;
while(z!=0){
numtemp[z] = 0;
z--;
}
}
}
void showMatrix(Matrix matStruct){
int i = 0, j = 0; // 각각 행과 열 상징
printf('\n');
for(i = 0; i < matStruct.n; i++){
for(j = 0; j < matStruct.m; j++){
printf("%d ", matStruct.matData[i][j]);
}
printf('\n');
}
}
void editMatrix(Matrix matStruct){
printf("%s\n", matStruct.textMat);
getMatrix(matStruct);
}
void transposeMatrix(Matrix matStruct){
int temp = matStruct.n;
matStruct.n = matStruct.m;
matStruct.m = temp;
// killMatrix 부분
killData(matStruct);
// getMatrix와 비슷하지만 textMat을 그대로 사용해서 처리
initializeMatrix(matStruct);
char len = strlen(matStruct.textMat);
char num = 0; //숫자를 임시로 저장할 공간이다.
char numtemp[10] = {}; //숫자를 임시로 저장할 공간이다.
char z = 0, k = 1;
char x, y = 0; // 행과 열을 표현하는 숫자다.
//문자를 행과 열로 나눠준다.
for(int i = 0; i <= len; i++){
if(matStruct.textMat[i]!="," || matStruct.textMat[i]!="." || matStruct.textMat[i]!=NULL){//숫자 입력. 10진수 단위로 또 만들어줘야한다.
numtemp[z] = atoi(matStruct.textMat[i]);
z++;
}
elseif(matStruct.textMat[i]==","||matStruct.textMat[i]==NULL){//쉼표나 마지막표시(널값) 들어온 경우
for(j=1;j<=z;j++){
//z-j번씩 10을 곱해준다음 더해준다.
for(k=1;k<=(z-j);k++){
numtemp[j] = numtemp[j]*10;
}
num = num + numtemp[j];
}
matStruct.matData[x][y] = num; //정확한 위치에 num을 대입
num = 0;
y++; if(y > m){y=0; x++;} //열 혹은 행 증가
}
else{
printf("Error 001");
printf("숫자와 쉼표 외에는 입력하지 마십시오.")
return -1;
}
//한 원소의 입력 후 주요 변수 초기화 작업
num = 0;
while(z!=0){
numtemp[z] = 0;
z--;
}
}
}
void killData(Matrix matStruct){
for (int i = 0; i < matStruct.n; i++){
free(matStruct.matData[i]);
}
free(matStruct.matData);
}
반응형
'개발 기록 > 행렬 계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렬 계산기 개발 일지 - 7 (0) | 2021.05.28 |
---|---|
행렬 계산기 개발 일지 - 6 (0) | 2021.05.23 |
행렬계산기 개발 4일차... (0) | 2021.05.03 |
행렬 계산기 개발 3일차... (0) | 2021.05.02 |
행렬 계산기 개발 2일차... (0) | 2021.04.05 |